태국에는 다양한 항공사들이 있으며, 각 항공사는 독특한 특징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태국 항공사들의 목록과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타이항공 (Thai Airways) : 우리나라의 대한항공을 떠올리시면 쉽게 이해됩니다. 태국의 국적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태국 정부의 지분이 섞여있는 항공사이므로 믿을만한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몇년전 파산을 하네마네 이야기가 나왔을만큼 최근의 경영상태가 썩 좋지 못합니다만, 태국의 국적 항공사로서 서비스나 운항스케쥴 면에서는 세계적인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넓고 편안한 좌석과 최신형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맛있는 식사와 음료 등을 제공하여 승객들에게 편안한 여행을 선사합니다. 태국항공은 전 세계 다양한 목적지로 운항하며, 긴 항로 운항에도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믿고 탈만한 항공사이므로 경영상태가 다시 정상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에어아시아 (AirAsia) : 말레이시아를 기반으로 하는 저비용 항공사로서, 타이 에어아시아 X 라는 이름으로 저렴한 항공권가격과 유연한 항공편 옵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목적지로의 국내선과 국제선을 운항하며, 편리한 온라인 예약 시스템과 추가 서비스 옵션을 제공하여 여행자들에게 경제적인 선택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이 장점들을 엎는 수준이라 아쉬운 항공사 입니다. 특히 연착, 결항, 운상 스케쥴 변경이 잦은 편이고 심지어는 항공권을 예매한 고객에게 미리 연락없이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는 점이 국내 정서와는 맞지가 않습니다. 또한 환불정책이 악명높기로 유명한데, 낮은 항공권 가격에 혹해서 미리 끊어두었다가 변경사항이 생겨서 환불하려고 해도 별도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지 않아 개인이 직접 챗봇을 통해 환불을 진행해야하는 점도 아쉽습니다. 심할 경우 환불에 몇 년이 걸리기도 하니, 항공권 예매는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좌석간격이 좁고 등받이가 상당히 서있는 관계로 장거리 비행은 불편합니다. 저렴한 가격이 이 모든 단점을 커버한다고 생각하면 추천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심사숙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방콕 에어웨이 (Bangkok Airways) : 타이항공의 자회사로써, 대한항공-진에어의 관계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태국의 지역 항공사로서, 여행자들에게 다양한 목적지로의 편안하고 빠른 비행을 제공합니다. 특히 태국 내의 섬과 관광지로의 운항에 주력하고 있으며, 승객들에게 포근한 서비스와 감각적인 태국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태국 내에서 국내선을 이용할 일이 생긴다면 꽤 요긴하게 탈 수 있는 항공사 입니다.
4. 녹에어 (Nok Air) : 태국의 저비용 항공사로서, 태국 내 국내선 운항을 전문으로 합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항공편 옵션을 제공하며,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여행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새를 연상시키는 외부 도색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귀엽게 생겼기 때문이죠. 또한 항공기 내에서 판매하는 굿즈 역시 외부 도색 컨셉과 일치합니다. 귀엽고 예쁜, 아기자기한 굿즈들의 가격 역시 나쁘지 않으니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이라면 한 번쯤 타볼만 한 항공사 입니다. 가격 역시 에어아시아와 견줄 정도로 저렴하며, 거의 모든 태국 지방공항을 운항하고 있으므로 국내선 이용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5. 타이 라이온 에어 (Thai Lion Air) : 타이 라이온 에어는 인도네시아의 라이온 에어 그룹의 자회사로서, 태국 내외의 다양한 목적지로 운항합니다. 유럽의 라이언 에어와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한 예약 시스템을 제공하며, 승객들에게 경제적이고 편안한 비행을 제공합니다. 역시 국내선을 운항하고 있지만, 에어아시아나 녹에어만큼의 가격은 아닌 관계로 운항지나 운항시간이 안맞는 경우 플랜B 로써 선택하면 좋을 항공사 입니다.
이 외에도, 기타 항공사들로는 제트스타 아시아, 비바 에어 등이 있으며, 태국 내외의 목적지로 운항하고 있습니다. 태국 항공사들은 각자의 특색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목적지로의 운항과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을 갖추고 있습니다. 목적지와 예산에 맞는 항공사를 선택하여 편안하고 경제적인 여행을 즐기길 바랍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